차별에 맞선 별의별+ 커뮤니티 2주년을 맞아 2차 교류회를 진행했습니다!
커뮤니티 내 서로 다른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분들이 만나서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만들면 어떨까? 이 질문에서 시작된 커뮤니티 교류회는 차별에 맞선 별의별+ 커뮤니티 안에서 활동하고 있는 별무리와 활동별이 함께 모여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하는 행사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1년 4월 25일에 열린 <차별에 맞선 별의별+ 커뮤니티 교류회 1차: 리셉션>에서는 커뮤니티의 목표와 활동들을 소개하고, 별무리 분들이 각자의 관심 이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특히 각자의 관심 이슈를 ‘키워드’로 표현하는 “별의별 캔버스”활동을 통해 별무리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시는 다양한 차별/불평등 이슈를 공유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2020년 11월 12일에 첫 걸음을 뗀 차별에 맞선 별의별+ 커뮤니티의 2주년을 기념하여 지난 2022년 11월 12일, 2차 커뮤니티 교류회를 진행했습니다.
별무리들이 2차 교류회를 위해 6개월 넘게 준비를 이어왔다고 하는데요!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었는지 여러분들께 공유드립니다.
〔1부〕 2021 활동 및 2022 활동 소개, 자기 소개
먼저 차별에 맞선 별의별+ 커뮤니티의 2021년 활동과 2022년 활동을 돌아보았습니다. 각자 참여해본 프로그램에 스티커를 붙이며 자기소개를 진행해보았어요.
서로의 이야기를 들으며 커뮤니티에서 자신이 참여하고 있는 활동 외에 어떤 다른 프로그램들이 진행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활동에서 좋았던 점, 부족했던 점, 앞으로 해보고 싶은 활동에 대해서도 다양한 이야기들을 나눴습니다.
2021년 차별에 맞선 별의별+ 커뮤니티 활동은 2021 활동보고서를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2부〕 약속문 제정 (‘예방’과 ‘조정’)
이번 교류회의 하이라이트는 ‘차별 없는 사회를 향해 나아가는 활동을 만들어가는 우리 커뮤니티’가 ‘안전한 대화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차별에 맞선 별의별+ 커뮤니티의 약속문을 제정하는 2부 시간이었습니다. ‘평등한 대화의 공간을 만들기 위한 우리의 마음가짐’은 어떠해야하며(예방), ‘평등한 대화의 공간을 지키기 위한 우리의 대처방법’은 어떠해야할지(조정) 별무리와 활동별 분들의 의견을 모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활동별들이 만든 초안을 바탕으로 함께 안전한 대화의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할지, 어떤 언어로 표현해낼 수 있을지 함께 열띤 논의를 나눴습니다. 구글 잼보드를 사용하여 의견들을 적어보았어요.
별무리들의 적극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추가/수정이 필요한 부분들을 함께 고민하고, 모든 사람들을 존중하는 언어를 사용하는 약속문을 함께 만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교류회에서 제시된 의견들을 반영한 커뮤니티 약속문은 곧 홈페이지와 뉴스레터를 통해 전달드릴 계획입니다.
또한 커뮤니티에서 신설하고자 하는 ‘중재소’를 참여하신 별무리 분들께 소개드리고, 운영방식과 목표에 대한 여러 의견을 들었습니다. 커뮤니티에서는 평등한 대화의 공간을 지키기 위해 문제 상황이 발생할 경우 대화와 토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재소’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차별에 맞선 별의별+ 커뮤니티는 차별에 대한 공론장을 만들어가며, 교차적 관점으로 우리 주변의 차별에 대해 고민하고 행동하는 공간이 되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가 행하는 차별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하고 성찰할 수 있는 공간이 되고자 합니다. 중재소는 공론화 된 발언이나 행동에 관하여 충분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지향합니다. 중재소에 관해 이번 교류회에서 제기된 여러 의견들을 반영한 후, 곧 활동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중재소 공식 런칭에 대한 소식도 기대해주세요!
안전한 대화의 공간, 차별에 대한 공론장을 만들어가기 위해 차근차근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차별에 맞선 별의별+ 커뮤니티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