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재소 소개
차별에 맞선 별의별+ 커뮤니티 중재소는 평등하고 안전한 대화의 공간을 지키기 위해 누구나 공론화를 진행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차별에 맞선 별의별+ 커뮤니티는 차별에 대한 공론장을 만들어가며, 교차적 관점으로 우리 주변의 차별에 대해 고민하고 행동하는 공간이 되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가 행하는 차별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하고 성찰할 수 있는 공간이 되고자 합니다. 중재소는 공론화된 발언이나 행동 자체에 관하여 충분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지향합니다.
중재소 운영방식
공론화하고 싶은 상황에 대해 언제든지 중재소를 활용하여 문제제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약속문이 지켜지지 않은 경우, 차별적 언어 또는 행위를 직접 겪었거나 목격한 상황 등 다양한 사유로 공론화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론화 신청은 중재소 공론화 신청 구글폼을 통해 진행합니다. 중재소를 통한 공론화 신청은 구글폼을 작성하는 분의 실명(또는 활동명)으로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중재위원들은 실명에 대한 비밀을 유지합니다.
중재위원들과의 논의를 거쳐 당사자 간 대면 대화 또는 서면 논의를 통해 공론화된 이슈에 대해 논의할 수 있습니다.
공론화를 신청하는 사람은 커뮤니티 운영/기획을 맡고 있는 '활동별'들로만 구성된 중재위원회와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하는 '별무리'와 '활동별'로 함께 구성된 중재위원회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공론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중재소는 문제의 본질과 해결방법에 관해 논의하는 안전한 대화 공간을 제공하며, 중재위원들은 회복적 정의 모델에 따라 당사자 사이의 대화 과정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대화 전
중재위원들은 당사자 양측에게 대화 모임을 안내하고, 양측의 참여의사를 확인한 후 중재 과정 참여에 대한 동의를 받습니다.
중재위원들은 당사자들을 접촉하여 각각 개별적으로 면담하고 충분히 듣습니다.
중재위원들은 대화 과정에서 양 당사자가 회복적 대화 절차 및 공식적 규칙들을 눈으로 볼 수 있게끔 자료를 만듭니다.
대화 과정
중재소에서의 대화 과정을 진행하는 중재위원들은 안전한 대화 공간을 조성하여 당사자 간 대화가 원활히 진행되고, 서로가 만족할 수 있는 합의에 도달하도록 대화 과정을 돕습니다.
당사자는 순서대로(공론화를 신청한 자 → 공론화 제기를 받은 자) 각자 방해를 받지 않고 자기 입장에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집니다.
풀어야 할 문제의 본질(핵심 쟁점)이 무엇인지 논의합니다.
문제 해결방법의 탐색 과정으로서 문제를 풀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에 대해 논의합니다.
지금까지 나온 문제 해결 방법을 평가하고, 양 당사자가 모두 동의하는 가장 좋은 해결방법을 선택하여 ‘합의문’을 작성합니다.
새로운 출발로서 앞으로 실천할 사항(해당 사안에 관한 ‘기록 내용’을 양 당사자의 동의를 거쳐 커뮤니티 홈페이지 게시 / 재발 방지 약속 등)에 대해 합의하고, 해당 사안에 대한 대화를 마칩니다.
대화 후
당사자들에게 대화 과정을 통해 양 당사자가 함께 작성한 ‘합의문’과 중재위원들이 작성한 ‘기록 내용’을 전달합니다. ‘기록 내용’(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정보를 익명 처리/삭제하고, 차별적 행위/발언 등 문제의 본질과 해결방법을 위주로 설명한 내용)을 양 당사자에게 공유한 후 동의를 얻어 커뮤니티 홈페이지에 게시합니다.
예외적으로 후속 조치가 필요한 경우 (같은 문제가 반복되거나 피해자와 가해자가 같은 공간에서 활동하기 어려운 정도의 심각한 사안인 경우) 추가 조치에 대해 논의하는 회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중재소 공론화 신청 링크
위 링크를 통해 중재소 공론화를 언제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중재소에 대해 궁금한 점은byeolcommunity@gmail.com 으로 보내주세요!
Comments